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 왜 들까
    영양소 2019. 1. 10. 18:47

    이전에는 그런 증상이 존재하지 않았는데, 요즘 들어서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을 받아 답답하고, 도대체 그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을 받는 상황이 도통 감을 잡을 수 없는 부분들이 많아 더 답답한데, 보통 식사를 하다가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을 받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밥을 많이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배가 불러오고, 체한 것처럼 속이 메스꺼워 평소에 먹는 양보다 적은 양을 먹게 돼 체중이 감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별로 먹지 못해서 금방 허기를 느껴 식사를 하려고 보면, 또 다시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이 드는 것과 동시에 앞서 언급한 상황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에 출근해서 업무를 수행할 때도 뭔가 제대로 집중할 수 없을 때가 있고,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이 들어 무호흡증과 비슷하게 답답하여 숨을 깊게 들이 마시고 오랫동안 내뱉어야 호흡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취침을 하려고 누웠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잠을 자려고 눈을 감으면 또 다시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이 들어 숨을 제대로 쉬기가 어렵고, 그나마 코로 호흡하는 것을 중단하고 입으로 숨을 쉬면 조금 나을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뒤척거리다 겨우 잠이 들고는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분명히 소화기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인데, 보통 먹는 음식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이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소화기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문제에 더 쉽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당연히 소화기가 강하지 않은 사람들에게서 쉽게 나타날 수 있고, 불편한 자리에서 밥을 먹을 때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가지 스트레스와 긴장 상태, 그리고 생각과 고민 등이 많은 상황에서는 우리의 자율신경, 즉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들이 흥분되어 있는 상태라면, 소화기의 기능이 약해져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이 들 수 있고, 체할 수도 있으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얼굴이 빨개지거나, 두통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심한 경우에는 설사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은 이러한 증상들이 만성화되어 나타날 수 있고 지속될 경우 더 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느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야겠습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운동, 명상, 음악감상, 여행, 취미 등을 찾아 그것에 집중하고 고민과 걱정을 날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