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 공제 혜택
    영양소 2019. 1. 7. 19:37

    국내 부자들을 보면 가지고 있는 재산 중 부동산의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은 재산을 물려 받는 사람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해당 사람이 납부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그러할 능력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진행해야 하고 그러한 이유로 하여 물려주는 사람이 해당 세금을 대납해주는 경우에도 그만큼에 대해 다시 세금이 붙게 됩니다. 




    현금으로 물려 받는 경우에는 그 금액 중 일부를 세금으로 납부하면 되지만, 부동산 등으로 받을 경우에는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으로 얼마나 납부를 해야 하는지 체크한 후 준비해야 합니다. 




    제 시기에 납부하지 않으면 가산세라는 것이 추가적으로 붙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할머니가 손녀에게 부동산을 물려주는 상황에서는 성인이 아닐 경우에 소득이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증여세를 자신의 힘으로 냈는지 체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반드시 현금과 함께 신고를 진행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줄 때보다 손녀에게 줄 때 부과되는 세금이 더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으로 원래의 금액에다가 30 PERCENT를 추가적으로 붙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부동산이 2,000,000,000원을 넘는 상황이라면, 40 PERCENT를 추가적으로 붙이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증여세 재원을 현금으로 또 받게 된다면 추가금액이 더 붙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금은 할머니가 아닌 부모에게 물려 받는 것이 이롭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를 하자면, 합리적인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은 할머니가 물려 준 부동산과 부모가 증여세로 준 현금은 합치지 않고 분리되어 세금을 계산하기 때문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공제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을 진행할 때 직계존속에게서 받는 상황이라면 50,000,000원을 공제 받는 것이 가능한데, 이것이 10년이라는 기준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년이라는 기간 동안에는 물려 받는 재산에 대한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다수의 직계존속에게 같은 일자에 물려 받는 경우에 부동산 증여세 계산방법은 얼마나 받았는지 비중에 따라 공제되는 금액이 구분됩니다. 




    혹시라도 할머니와 어머니에게 100,000,000원씩 물려 받았다면, 성인이 아닐 경우에 10,000,000원씩 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더 빨리 물려주면 되겠습니다. 할머니에게 우선적으로 물려 받는 경우에는 20,000,000원을 받게 되고 어머니에게 물려 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공제의 혜택을 받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