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영양소 2019. 3. 19. 22:47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년기에 접어든 사람이 점점 증가하고 그들을 케어하는 일을 하는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해당 인력을 교육하는 기관에서 설정되어 있는 과정을 공부하여 마치고 국가 테스트에 붙었을 경우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요양보호사가 되면 노년기에 접어든 사람들 케어하는 시설에 취업하여 의사 or 간호사의 관리 하에 해당 사람들을 케어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요양보호자는 시설에 들어온 사람의 정보를 토대로 어떻게 케어를 해야 하는지 플랜을 짜고 그의 모든 일상 생활을 서포트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이 자격은 08년도에 장기요양 제도가 진행되면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요양보호사 인력을 충원하기 위하여 어떤 사람이든 설정되어 있는 교육을 들으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09년도에 관련 법규가 바뀌면서 교육을 들은 다음 자격 테스트에 붙어야 자격증을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11년도를 기준으로 하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자는 약 1,064,000명이었고 그 사람들 가운데 약 22.4 percent인 238,000명이 실제로 관련 시설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설정되어 있는 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은 설정된 기관에서 들어야 하고 새롭게 취득하려는 사람은 이론, 실기, 실습을 80시간씩 해서 모두 240시간을 들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국가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시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간호사의 경우에는 40시간을 들으면 되고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50시간을 들으면 됩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간병이나 요양 일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은 얼마나 일을 했는지에 따라서 120시간에서 160시간 정도 교육시간이 빠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정신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마약을 한 사람이거나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시험은 필기의 경우 35문제, 실기의 경우 45문제로 이루어져 있고 만점 중 60 percent 넘게 맞아야 합격입니다. 합격률은 17년도 상반기의 경우 88.5 percent, 중반기는 93.2 percent, 하반기는 79.5 percent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